교수님 수업 너무 잘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질문이 생기는데 보어의 원자 모형에서 전자가 특정 궤도에만 존재할 수 밖에 없어 전자기파를 방출하지 않는것이라면 또한 특정궤도에만 전자가 존재할 수 있으니까 전자가 꼭 원운동을 할 필요도 없지 않나요? 이전 강의에서 전자와 원자핵과의 인력 때문에 돈다고 하셨는데 전자는 어짜피 특정 궤도에만 존재할 수 있으니 굳이 궤도를 돌면서 운동하지 않아도 되지 않는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dcha Жыл бұрын
보어의 세 가정은 당시 설명할 수 없고 관찰된 사실을 설명하기 위해 상상해서 만든 것입니다. 그 세 가정과 뉴턴의 운동방정식을 이용하여 뤼드베리 공식을 유도한 것이 목표입니다. 전자가 원운동한다고 하지 않으면 뉴턴의 운동방정식을 적용할 수가 없어요.
@봉-l5y Жыл бұрын
@@dcha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럼 전자가 특정 궤도를 가지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원운동을 한다는 것을 가정해야 한다는 말씀이신가요?
@dcha Жыл бұрын
@@봉-l5y 보어의 원자 모형은 양자역학이 나오는 길을 개척했다는데 의미가 있어요. 원자에서 관찰된 선스펙트럼의 파장 사이에 존재하는 얼핏 간단해 보이는 뤼드베리 공식이 어떻게 나왔는지가 당시 관심사였던 것입니다. / 이런 계속된 질문에 대한 답변은 멤버십 멤버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여요. 나하고 물리 공부에 대한 자문을 계속 받고 싶으면 위의 가입 버튼을 눌러서 멤버십에 가입하세요 ~~.
@봉-l5y Жыл бұрын
@@dcha 넵 답변 감사드립니다!!
@beautiful_days19885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궁금한게 있습니다. 보어의 원자모형에 의하면 전자가 들뜬 상태에서 바닥상태로 내려올때 해당하는 에너지준위 만큼의 전자기파를 방출한다고 들었습니다. 또한 물질이 색을 띠는 이유는 나머지 파장은 흡수하고 해당파장의 빛을 반사해서 라고 들었습니다. 둘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것 같은데 혹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관련한 검색어나 링크를 해주셔도 됩니다) 이런 현상은 혹시 빛을 받은 물질의 전자가 바닥상태로 내려오면서 방출하는 전자기파의 파장이 색을 띠는 것인가요? 또한 태양보다 낮은 에너지 상태에 있는 주위의 물질들은 태양빛을 받으면 전자가 들뜬상태와 바닥상태를 반복하며 전자기파를 방출할것 같은데요 왜 우리들의 얼굴이나 주위의 사물들은 반짝거리지 않는 걸까요? 가시광선이 아닌 다른 영역의 전자기파를 방출하는 걸까요? 교수님 강의를 통해 물리에 흥미가 많이 생겼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dcha5 жыл бұрын
네. 관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물체에 빛을 비출 때 보이는 색깔에서 물질이 빛을 흡수하는 대상은 물질을 이루는 분자에 속한 전자들입니다. 이 전자들의 에너지 준위는 보어의 원자모형처럼 간단하지 않고 복잡합니다. 그러나 전자가 한 에너지 상태에서 다른 에너지 상태로 이동하면서 빛을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메커니즘은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어떤 물체나 어느 정도의 복사파(전자기파)를 방출합니다. 다만 그 복사파 중에서 우리 눈에 보이는 가시광선에 해당할 때만 우리 눈에 보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내용이어서 이보다 더 깊게 설명할 수는 없네요. 미안합니다.
@beautiful_days19885 жыл бұрын
@@dcha 정말 감사합니다 교수님. 고등학교(인문계)를 졸업한지 30여년에 이르다 보니 과학에 대해 아는 것도 없고 해서 이런 것이 질문이 되는지조차 몰라서 많이 망설였었는데 이렇게 답글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