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신자에 자리위라 아버님이현고학생부군신위 이건알았지만 신위에그런뜻이있는지는 처음알았습니다 늘건강하세요
@서정엽-z8g2 жыл бұрын
또 잘 배우고 갑니다.
@품질보증-v7m3 жыл бұрын
🔴🔵🟣🟢 좋은 말씀에 감사 드립니다
@이미덕-s7o3 жыл бұрын
김병조선생님~^^ 잘 참고 하겠습니다
@최명옥-q9w3 жыл бұрын
선생님 반갑습니다~ 잘 배우고 구독 하고갑니다 오래오래 건강하십시요!
@김병조-u2w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문재준-n8e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geonhee8885 жыл бұрын
저는 시간대는 정확히 하고있는거네요
@코스모스-v5g4 жыл бұрын
혹시나 했는데 반갑습니다 잘 배워보겠습니다~
@김병조-u2w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seamandogman2 жыл бұрын
훌륭한 가르침 감사합니다 짝짝짝짝.
@곰한마리-z1v3 жыл бұрын
맞습니다. 감사드립니다.🙏
@sskim15553 жыл бұрын
같은 광김으로 김병조 선생이 많은 것을 알려주셔서 많이 알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김병조-u2w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김병복-z2n2 жыл бұрын
같은 종씨 반갑네요 본인 문숙공파 진주 목사 김시민장군 십오대손입니다
@불여시-u5n3 жыл бұрын
김병조님 너무 반갑습니다 잘 배워 볼께요
@미연-f2j5 жыл бұрын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제사의 문제점이 전통..문화...남자형제들 우애 다지는데 제수 음식하는 아내들의 수고로움이 희생되는게 문제죠. 어느집 아들셋이 이혼하고보니 제사가 없어지더래요.. 고인을 추모하는 제수상에 조율이시는 왜 놓는지? 내자식 육조판서 영의정 나오게 해달라 조상들께 비는거 아닐까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제사는 사라져야 합니다...우리나라 처녀들이 맏이..장손에게 시집안갈려는 이유가 제사 때문인데 여자손 없음 제사도 못지내면서 붙들고 있는 이유를 모르겠어요..갠적으로 3년상만 지냈음 합니다...그이후는 성묘로 대신하고요...이승저승 믿는다면 저승에 가도록 놔줘야죠..왜 자꾸 불러대는지.. 막말로 낳아서 키우기까지 2~30년인데 제삿밥은 대대손손 수십백년씩 얻어 먹으려는 인간의 이기심이라 여깁니다..
@chunghoansang78883 жыл бұрын
교수님 말씀 들음 이해가 속속들이... 진짜 코메디언이 맞으시나 하고 생각하게 됍니다. 조선시대 평민이 부모님만 모신 것은... 먹거리가 부족한 시절이라... 제수용품 장만하는 것이 큰 일이기에 그럴거란 생각을 합니다
@ds4945072 жыл бұрын
김병조 교수님 영상잘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근데 궁금한게 있습니다. 아버지께서 20년전에 돌이가셔서 제사를 지내오다가 3년전에 어머니가 돌아가셨어요. 그럼 아버지 제사에 어머니 지방과 밥,국을 같이 올려야되나요? 그리고 제사는 따로 따로 지내왔는데 그게 맞는건가요? 무척 궁금합니다. 늦어도 좋으니 답좀 주세요.
@이호택-z4b3 жыл бұрын
지구를 떠나거라~ 나가 놀아라~(비행기 안에서) 같은 유행어는 지금도 기억이 생생한데 품위 유지는 여전하시군요 좋은 말씀 겅청하고 갑니다
우리가 서구라고 생각하던 종교인들 한테는 씨도 안먹히는 예깁니다. 저도 기독*인 이었는데. 이젠 아닙니다. (다행입니다) 제사 지내고 있고요. 우리 아이들 한테도 우리 문화에 대해 절대적으로 교육 시킴니다. 미국에 이민온지 33년 됬고요. 우리 3 아이들은 너무나도 훌륭하게 컷읍니다. 조상님들 덕분이라는 걸 잊지 맙시다.
@김병조-u2w3 жыл бұрын
감동의 말씀입니다
@Minjjang6424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한가지 문의드려요 저의 시댁에서 2월에 제사를 지내시면서 작꾸 시제?? 시제??하시는데 제가 알기로 시제는 가을쯤 날을 정해 지내는 제사로 아는데 아닌가요??
@류시면-f8m5 жыл бұрын
음력 (2.5.8.11월) 시제지낸다고 하네요. 좋은날 정해서.
@Minjjang64245 жыл бұрын
@@류시면-f8m ㅇㅏ~~ 답변감사합니다.ㅎㅎ 이제 정확히 알았으니 알려드릴수 있겠네요~~^^
김병조 형님 항렬 잘모고 본인은 용자 입니다 문숙공파 진주 목사 김시민 장군 십오대손 입니다 고향은 영광군 묘량면월암리 삼광문도 모시고있습니다
@김재근-c9g2 жыл бұрын
제사때꼭축문을모셔야되는지.,?
@fishtailwing3 жыл бұрын
제사! 제사상에 지방,그러니까 이름이 있는 명패가 없으면 모른다. 있을 때 안다!
@사랑기쁨-l7q4 жыл бұрын
지방글을 지금부터 잘보기 *
@erickim96773 жыл бұрын
그런데 백인들 중에 우리 사고를 배을려는 참 지식인들이 있다는걸(그리고 이미 쓰고 있어) 알아야 합니다.(우리는 백인들에 쓰다 버린것만 줏어 담는데) 그런게 백인들의 무서운 점 이라는 것니다.
@옛사랑-o1t4 жыл бұрын
제사 시간이 잘못 된것 아닌가요? 예로부터 鷄鳴丑時라 해서 丑時인 1시~3시 사이에 지내는데 중심인 2시에 지내는것이 좋다고 알고 있습니다.
@김홍철-d7b4 жыл бұрын
학식 있는분 이 연예계에서 맘고생 많이 하셨을텐데
@성난늑대소녀3 жыл бұрын
제사때마다 조상님이 오신다 손''
@이주영-d7y2l3 жыл бұрын
손
@minhokim8263 Жыл бұрын
남존여비를 하지 않았다니요. 선생님 좋은 말씀은 감복합니다만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시는 것은 매우 이해하기 힘드네요.
@그사람-h7y3 жыл бұрын
[계로] "귀신을 섬기는 일(제사)에 대해서 어쭙고자 합니다." [공자] "아직 산 사람도 섬길 수 없는데 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느냐?" [계로] "감히 죽음(사후 세계)에 대해 여쭙고자 합니다." [공자] "아직 이승도 모르는데, 어찌 저승을 알겠느냐? 季路問事鬼神 子曰未能事人 焉能事鬼 敢問死 曰未知生 焉知死 === 라는 내용이 있는데, 사실인 지 정확한 내용인 지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