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정비사입니다. 좋은 자료 영상으로 많은분들이 자가정비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ㅎㅎㅎ 연료라인 탈 거시 공기빼기는 진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캔툴이나 장비가 없다면 연료펌프 릴레이 쪽에 전원공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고압펌프 쪽에서 마모로 인한 금속 가루 발생 시 연료라인이 초토화됩니다.
@sunggeunlee84064 жыл бұрын
오늘까지 10번은 본거 같네요. 앞으로도 여러번 보겠지만 너무 좋은 영상입니다. 크리닝하면서 이렇게 설명하는 영상찍으려면 시간이 배로 걸리는데 대단합니다. 저는차가 싼타페 더프라임인데 한번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동네북소리3 жыл бұрын
정말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고화질 그리고 자세한 설명까지,정성이 느껴집니다.좋은영상 감사드립니다.
@dano40632 жыл бұрын
보기만 해도 어질어질 하네요. 그냥 클리닝 작업은 장비도 없고 해서 업소에 맏길 려고 했는 사나이 가슴에 불을 지펴 버리네요.ㅎㅎ 인내와 시간 노력에박수 보냅니다.연장은 많은데 도전 해봐야 겠네요. 좋은영상 감사드려요.
@최호준-x6q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님 영상이 카센터 종사자분들과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네요. 고맙습니다. 덕분에 알터네이터 교체하고 탈착한 것을 오버올했는데 부품을 잘 못 주문해서 재제조품보다 돈이 더 들었고 창고에 잘 보관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자가 diy 하면 할수록 고생스럽지만 끝나면 또 뭐가 있나 영상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흡기 매니 폴더와 EGR 쿨러,밸브를 점검교체 하려고 하는데 난이도가 장난아니네요. 고민스럽지만 재미있습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네 안녕하세요. 처음이시라면 시행 착오는 분명 있어요 저도 처음엔 그랬으니까요. DIY 하면서 하나씩 배우는것 같습니다. 정비는 쉬는것부터 해보시고 정말 어려움이 있다면 정비소에서 수리 추천드립니다.^^;;
@zaydenlee60885 ай бұрын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설명도 상세하고 diy정비에는 너무도 도움되는 영상입니다.
@이런-b7z2 жыл бұрын
와 대단합니다.크랭크각 센서 교환하려다 하부 뜯다가 포기.오늘 다시 매니폴드 뜯으려다 포기 전선.센서 바를 어떻게 제껴야하는지.ㄱ자플라스틱 전선바가 잡고 있어서 포기하고 쓰로틀 바디 청소만 했는데 볼트가 45도 각도로 체결돼서 헤매고.참 자가정비의 끝판왕입니다.공부를 더해서 일단 크랭크각 교체해보려고요.여기서 포기하면 공구값이 아까워요.공구를 너무 많이 사서.다시 자가정비 영상 올려주면 좋을텐데 바쁘신가봐요.삶의 현장에서 건강하게 파이팅하세요
@황가이버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요즘 1년간 건강및 시간적 여유가 없다보니 영상을 제대로 촬영을 하지 못했습니다. 정비다이 영상 올리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밤별-v7t4 жыл бұрын
항상 그렇지만 디젤 흡기 크리닝 역시 쉽게 다가가기 힘들군요 작업의 난이도가 있어보여요 공구도 적절히 잘 사용해야 할테고 말이죠 일단 공간이 협소해 보입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네 맞습니다. 공구도 있어야지만 작업이 가능하지만 공간좀 협소 합니다. R엔진 차량중 산타폐 쏘렌토급 이상들은 그나마 공간이 좀 넓네요.ㅎㅎ 눈에 안보이는곳은 손 감각에 의지해야 합니다.^^
@모닝맨4 жыл бұрын
이왕하시거 인젝터크리닝과 동와셔작업까지하면은 진짜 최고의작업인데 대신금전적인문제와 시간이 없을거같은 기분 이라 이정도라도 작업하시는게 대단합니다~
@박선형-x6x4 жыл бұрын
눈 빠지게 기다렸습니다ㅎㅎ 감사합니다^^
@구독자-q2h4 жыл бұрын
손이 많이 가는 작업 잘 보았습니다👍👍
@avideapark85974 жыл бұрын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싼타페 더스타일 2010년식 14만 키로. 영상 보고 저도 흡기 크리닝 해봤습니다. ACV쪽은 지난번에 대강 숫가락으로 파내서 그런지 카본이 많지는 않으네, 엔진쪽하고 붙는 곳은 밸브에 카본이 잔뜩 끼었더라구요. 완전 쌓였어요. 흡기매니폴드 쪽으로 흐르는 냉각수 파이프 들어내는 것이 한 3시간은 걸린것 같습니다. 드럭게 안나오데요. 그거 빼고나니 나머지는 좀 수월하게 한것 같습니다. EGR쿨러 내부 청소하겠다고 10파이 쇠솔을 구매했는데 소용이 없더라구요. 간격이 거의 2~3미리 간격인것 같아요. 그리고 알려주신 PB가 답인것 같습니다. 카본제거제는 녹기는 하는데 금방 날아가보리고 바로 굳어버려서 깔끔하지 않은데 PB로 하니까 남는것 없이 다 녹아서 잘 나오더라구요. 알려주신대로 PB를 EGR 쿨러에 뿌리니 매연이 녹아서 바로 하얀 스테인레스 재질이 보이고 여러번 하니 내부에서 PB가 출렁이는 소리도 시원하게 나고 쏟아내니 매연이 잘 녹아서 나옵니다. 거품식 카본제거제와 뿌리는 카본제거제 그리고 PB를 섞어가면서 사용해서 청소하니 아주 깔끔하게 청소가 되었습니다. 에어가 없어서 저녁에 청소하고 꺼꾸로 세워놓은 다음에 아침에 조립했어요. 제대로 잘 녹아서 나왔는지 끝에 맺힌 카본 덩어리가 거의 없더라구요. 분해하고 청소하는데 하루 걸리고 조립하는데는 반나절 정도 걸렸네요. 분해하고 나서 조립을 잘 할 수 있을 지 공구로 다 확인한 다음에 분해하느라고 시간이 오래 걸렸어요. 그리고 장갑에 카본 녹은것이 묻으니 모든 공구가 다 카본에 오렴되서 아주 지저분해지더라구요. 작년에 냉각수 교체하면서 나름 순환식이 될 정도로 많이 행궈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냉각수를 빼보니 1년 정도 지났는데 냉각수가 다시 검게 변했더라구요. 먼저는 아주 콜라냄새가 날 정도였거든요. 냉각수 자주 교환해야겠어요. 처음 자동차 구입한 후에 5년 정도 후에 냉각수를 순환식으로 샵에서 교환했는데 그 후에 5년 안되었는데 냉각수에서 콜라냄새가 나더라구요. 돈도 없고 마당에서 드레인식을 여러번 해서 깨끗하게 헹궈낸다고 헹궈낸 후에 냉각수를 진하게 교환했는데 다시 냉각수에서 콜라냄새까지는 아닌데 별로 기분좋은 냄새는 아닌 냄새가 나더라구요. 냉각수 교환할때는 꼭 한여름에 교환하세요. 그래야 엔진을 열을 잘 받아서 순환이 잘 되요. 흡기매니폴드, ACV, EGR 파이프, EGR 쿨러 다 청소했는데 EGR 밸브는 고착이 되었어요. 안나와요. 이거 고착을 풀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EGR쿨러 탈거하고 나서 그 배관쪽으로 카브레터 청소용액을 계속 쏘면 녹아서 빠질까요? 영상 잘보고 청소 잘 했습니다. 그리고 카브레터 청소용액 보다 PB가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전에 답변 안드린게 있네요. 제 차량은 14만 되어 갑니다.^^ 와~ 흡기 청소에 놀라고 글에 한번더 놀랐습니다.^^ 청소는 잘 하셨으니 다행입니다. EGR밸브가 고착된 경우 EGR쿨러쪽에서 역으로 약품을 넣어도 효과는 없어요. R엔진 EGR밸브 탈착기을 이용해서 빼야 합니다. 3만원선정도 합니다. 혹시나 탈착기을 이용해서 뺄때 잘 빠지는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좀 과도하게 해서 빼신 경우에는 EGR밸브와 탈거기 연결부 축 약하게 휨 데미지로 EGR밸브 재사용을 못할수도 있습니다. EGR밸브 교체가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잘 빠져서 문제가 되지 않는 다는 가정하에 청소후 재 장착시 손으로 넣어도 잘 들어가야 합니다. 아무리해도 안들어간다면 절대 강제로 넣으시면 안됩니다. EGR밸브 들어가는 원형 위치 내부 벽면을 400방 사포로 갈아주세요 카본찍거기들이 제거됩니다. 잘 들어갈때까지 하시면 됩니다. EGR밸브도 체결부위을 400방사포로 감싸고 손으로 좌/우로 갈아 주시면 더 깔끔해지고 장착시에도 도움이됩니다. 이렇게 해야 다음에 크린시 잘 탈착됩니다. 참고하세요..^^;;
@avideapark8597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작업하던지 고민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궁금한거 있으면 또 답글 드릴께요.
@이재영-m9w3d4 жыл бұрын
좋은정보(영상) 감사합니다.
@무아무상-s9p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인정합니다. 최고~~~
@차승주-o8p Жыл бұрын
큰도움됩니다 감사합니다
@이은식-o6k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지니09 Жыл бұрын
대단하오, 세척기도 없이 수작업으로 하다니,
@sorento-r85444 жыл бұрын
제가 오랫만에 들어 왔습니다 ㅎㅎ여전히 상세한 설명과 상세한 답변을 주시네요 마지막 고압펌프? 에어 빼줄때 시동이 안걸리면 어쩌나 해서 매번 망서렸는데 크랭킹후 7초만에 시동이 켜지네요 와~~크랭크각 센서를 바꾸어 주고 싶은데 앞에 egr밸브 탈착 역시 걸림돌인데 EGR밸브 탈착기가 있다는것 오늘 이곳에서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ㅎㅎ 영상 굿!!!
@김준성-l9c Жыл бұрын
잘봣습니다 감사합니다
@구독자-q2h4 жыл бұрын
대단하세요 역시 전문가 수준입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전문가는 아닙니다.^^
@sorento-r85443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저희들 수준에서는 전문가입니다 ㅎㅎ
@mountaink1248 Жыл бұрын
좋은영상감사합니다
@즐거운하루-e5r Жыл бұрын
EGR쿨러까지 크리닝 필요성이 있을까요? 진심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황가이버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EGR 쿨러 같은 경우 배기. EGR 밸브을 통해서 첫번째 들어오는 구간이다 보니 매연 찌거기등이 쌓이거나 할정도는 아니지만 추후 방해 요인이 될수 있고 해당부분만 분해 하는과정도 쉽지 않기에 예방 정비 차원에서 크린 작업한 Diy 영상이니 참고하세요 .^^;
@뚜따-t3p3 жыл бұрын
잘봤습니다...자가정비하기엔 좀 힘들것같네요...아뭏튼 감사합니다...
@리더-j9f2 жыл бұрын
대단해요
@jjjjjstory9 ай бұрын
EGR 쿨러 세정작업후 Bypass 밸브를 손으로 작동시켜 봤더니 닫힐때 완벽하게 닫히질않고 틈이 조금 생기더라구요 반면 열리는건 잘 작동하구요 근데 완벽히 밀봉이 안되면 고온의 배기가스가 조금씩 새어서 매니폴드로 유입이 되는걸로 알고있는데 그대로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그래도 거의 85-90%정도의 배기가스가 쿨러로 들어가서 냉각되고 10-15% 정도되는 고온 배기가스가 그대로 유입되서 섞이긴할거 같거든요..제 생각으로는 고온배기가스가 들어오며러 밀어줘서 조금열린 밸브 플랩을 닫힐수있게끔 해줄수도 있다고 생각도 들기도하구요 혹시 황가이버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황가이버9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EGR 쿨러 바이페스 밸브 같은 경우 잘 안닫히는 경우는 카본 찌거기들이 다 빠지지 않아 발생하는것으로 생각됩니다. 미세 조금의 차이는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마음적 염려가 된다면 교체가 답입니다 ^^;; 저도 그런 적이 있지만 문제가 된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EGR 쿨러 전단계 EGR 밸브 같은 경우 Colse 상태가 불량하면 문제 소지 있기에 필히 교체해야 합니다. 참고하세요.
@원펀맨824 жыл бұрын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작업하시는데 얼마나 소요되셨나요?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여유있게 하루는 잡으셔야 합니다..^^;;
@원펀맨82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답변 감사합니다. EGR 스로틀밸브 먼저 따로 해둬야겠네요.
@민윤아빵4 жыл бұрын
대단하십니다. 해드흡기크리닝시에 흡기밸브가 열려있어도 상관이 없나요?
@황가이버3 жыл бұрын
네 안녕하세요 우선 최대한 카본제거와 와이퍼천으로딱아 내주시고 휘발성 카본제거용 카블레다 크리너을 이용 반복적으로 뿌리고 딱으면서 마무리하시면 되세요. 흡기 밸브 열려있어도 상관없습니다.
@chanhokim97284 жыл бұрын
좋은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엔진헤드 흡기구 청소하실때 크리너를 뿌리면 엔진내부로 약품이 들어가지는 않는지도 궁금합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네 카브레다 크리너나 거품식 타입으로 작업하셔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흡기크리닝하시고 엔진 오일 교체도 추천드려요 되도록 엔진오일 교체시기 맞춰서 하시면 좋습니다..^^
@chanhokim9728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아..그렇군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영상 계속해서 부탁드립니다
@avideapark8597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싼타페 더스타일 2010 140,000키로 입니다. 이제 저도 흡기 크리닝을 한번 해보려고 하는데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EGR 쿨러 분해해서 청소할때 컴푸레샤나 에어건이 없는데 카브레터 크리너로만 녹여내도 크리닝의 효과가 있을런지요? EGR 쿨러 내부의 주름진 부분을 청소해야 확실한 효과가 있을텐데 크리너를 잔뜩 뿌려주고 거꾸로 세워서 자연 건조시키는 것으로도 크리닝의 효과가 있을지 문의 드려봅니다. 얇은 철솔을 이용해서 긁어주고 크리너 뿌려서 거꾸로 세워놓으면 카본이 다 녹아서 흘러내려올까요? 크리너 세통을 준비해 놓은 상태 입니다. 먼저 경험해보신 분으로서 예상을 부탁드립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콤프가 있었다면 우선 끄름 먼지들을 떨어 낼수 있어서 크린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없다면 뿌리는 크리너 약품으로만은 세척하기가 힘드실거예요. EGR 쿨러 내부에 특히 제일 안쪽 유턴되는 구간이겠죠 약품으로 담그는것이 좋은데요. 흔히 마트에 파는 PP세정제가 있는데 1통 원액을 내부에 부어서 조금씩 좌우로 흔들어 주시면 카본가루들이 내부에서 어느정도 녹어내립니다. 잘 녹도록 조금 흔들어 주시는기 좋겠죠 일정시간 지낸후 내부에 세정제을 빼내주시면 녹은 카본가루들이 빠지게 됩니다. 그이후에 카본 스프레이 세정제로 마무리 하시면 어느정도 효과는 있습니다. 모든 작업은 보안경 끼고 해야 합니다. 뛸수도 있기에.. 제가 처음할때 경험담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avideapark8597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감사합니다. 그런 정보만이라도 엄청나게 도움이 됩니다. 지난 주에 숫가락으로 대충 매니폴드를 청소했는데 그정도만 해도 출력이 조금은 좋아지더라구요. 안에 상태를 보니 제대로 퍼내야겠다는 생각이 나더라구요. 우선 급한대로 대강했으니 동영상 다시 잘 보고서 제대로 퍼내야겠다는 생각이 났습니다. 님의 차는 지금 얼마정도 타신건가요? 궁금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tv-tl9bp7 ай бұрын
Dpf탈거후 클리너 영상도 보고싶습니다
@황가이버7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DPF 크린은 전문 장비가 있어야 하기에 작업이 쉽지가 않습니다. 전에 수작업으로 재생 DPF 작업해 놓았던 것으로 교체하는 영상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v-tl9bp7 ай бұрын
@@황가이버 감사합니다 눈 빠지게 기다리겠습니다
@천규홍-i9j3 жыл бұрын
흡기 클리닝 diy 가능할까요? 부스터압력센서 카본제거하면서 흡기안에껏도 어느정도 제거 했는데 신경쓰이는데 별거 없어 보이더라구요. 스로틀은 청소 했는데 흡기안에 보니 가관도 아니더군요..유의사항이 있으면 가르쳐주세요. 배터리 탈거한상태에서 해야 한다거나.. 무슨 초기화 해야 한다거나 그런거 없는지... 황가이버님 정비사인거 같으신데.. 너무 잘하시네요. 잘봤습니다.
@황가이버3 жыл бұрын
흡기메니폴더 탈착을 하기위해선 냉각수도 드레인 해야 하고 라디에이터 고무호수및 파이트 탈착 고무호수는 일자을 이용 틈세을 전체적으로 한번씩만 벌려 돌려주고 빼면 잘 빠집니다. 베터리및 흡기덕트 탈착,스로틀 탈착, 전장 연결된 모든 커넥터 분리,EGR쿨러 밸브로 연결된 가는 연결 진공 호수/파이트 탈착, 흡기메니폴더 하단에 EGR쿨러쪽과 연결 파이프 탈착 , 연료 라인 분리 탈착 (동영상참조) 고압펌프에서 인젝터로 들어가는 파이프 탈착 등이 있으며 연료 고압라인 탈착후 이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메니폴더 해체시 공간상볼트/너트 빼는게 좀 쉽지는 않습니다. 위치 확인은 정비지침서에 흡기 매니폴더 볼트/ 너트 위치 확인됩니다. 미니 1/4 복스 공구가 유용합니다. 모든 작업은 분해 역순을 숙지하시고 실수한 부분은 없는 필히 확인 해야 합니다. 특히 연료라인 제대로 딱 체결된 상태 확인 필수요 흡기라인 청소 초기화는 필요없습니다. 연료라인을 빼고 재 장착함으로써 에어가 차 있을겁니다. 연료 필터 교체 아닌이상 고압펌프는 무리가 안가니 시동걸릴때까지 스타트 하시면 되요. 참고허세용..^^
@천규홍-i9j3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장글 감사드립니다. 할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힘이 되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영상 자주 볼께요^^
@sangwoongseo24624 жыл бұрын
덕분에 DIY 할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고맙습니다 egr 가스킷 확인했지만, 매니폴드 고무가스킷, 스로틀밸브 가스킷, 고압펌프 등 교체하신 부품번호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토크렌치도 추천 부탁드립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네 안녕하세요^^ EGR 가스켓 품번 28420 2F000 흡기메니폴더 가스켓 품번 28312 2F000 메니폴더와 EGR파이프 연결부위 오링품번 28313 2F000 메니폴더 해체시 아래 대각선으로 냉각라인이 있으나, 교체필요할수도 있습니다. 1.라이에이터 연결된 냉각호수 품번 25411 2S000 2.중간 냉각파이프 품번 25680 2F000 3.중간 파이프에서 차제로 연렬된 냉각호수품번 25690 2F000 고압펌프에서 레일로 가는 고압파이프 품번 31425 2F000 스로틀 밸브 오링 품번 35105 2F000 EGR 쿨러 탈착시 가스켓 2개 EGR 쿨러와 밸브 사이 가스켓 28463 2F000 EGR 쿨러 너트부위 탈착 가스켓 28494 2F000 일단 EGR쿨러쪽 냉각호수도 있으나 필요시 해당 품번만 알려드리겠습니다.^^ 토크렌치는 저렴하면서 가성비 좋은 블루버드 토크렌치가 있습니다. 3/8용과 1/2용이 있으니 용도에 맞는것으로 구매하시면 되세요.^^;; 보통 으로 쓰시기에는 3/8 T-80모델 사용합니다. 저는 공구에 욕심이..^^2가지을 사용합니다. 3/8용 T-80(2.0~11.2kgf.m), 1/2용 T-150(4.3~21.4kgf.m) 참고하세요.
@sangwoongseo24624 жыл бұрын
와우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여러 동영상 보면서 품번 나오면 캡쳐했는데 한계가 있었는데 상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박관영-q9j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님 영상 잘 보고 따라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쿨러 호스 탈거시 부동액은 몇리터 정도 빠지나요?? 보충할때는 원액그대로 넣으면 될까요??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대 순정 부동액 4L 기준으로 1통이면 충분합니다. 일반 PT병이나 별도 통이 있으시면 부동액 40: 수돗물 60 비율로 썩어서 넣으시면 되세요. 10L가 되기에 여유 충분합니다 보조통에 부족분 채우시면 되겠네요. 겨울철 되기전에 냉각수 조금 부족시에는 부동액 원액으로 보충하시면 딱 맞습니다. 참고하세요 .
@박관영-q9j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답변 감사드려요!! 마지막으로 질문하겠습니다 ㅠㅠ 가스켓은 egr쿨러, egr파이프, 저압egr벨브 284942F000, 284873A000, 284632F000 이렇게만 준비하려고 하는데 맞나요??
덕분에 직접 작업 완료 했습니다!! 감사드려요 호스 클램프 잡는 연장이 없어 바이스플라이어로 겨우끼웠습니다 ㅋㅋ 이것만 아니면 좀더 수월하게 했을텐데 ㅠㅠ 정말 감사드려요!!
@rldirh556 ай бұрын
흡기포트 세척할때 밸브가 열려 있는 것도 있을텐데 실린더로 들어가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그냥 오일만 교환하면 될까요?
@황가이버6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최대한 카본 제거후 카브레타 세척제로 뿌리면서 딱아주시면 문제 되지 않습니다. 세척제는 휘발성입니다. 참고하세요.
@충기장-q4g2 жыл бұрын
이지알 고장코드 떳는데 이렇게해서 고칠수도 있겠쥬?^^~
@dunn90374 жыл бұрын
영상 만드시냐구 고생하셨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는 영상 입니다 그런데요 egr파이트에 오링이 들어가는데 영상에는 안보이네요? 그거 없으면 오일 많이 떨어지는데요 매연도 나오구요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EGR 파이프 장착전 메니폴더에 오링은 미리 장착해 놓은 상태라 영상제작간 빠진 부분이 있어 9분 13초에 설명으로 해놓았습니다.^^;;
@jhlee-wg7ir2 жыл бұрын
흡기매니폴드 고정 볼트/너트 12mm 빼기위해서.. 필수 공구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예를들면 1/4인치 라쳇+연장대+자석복스알 또는 1/2인치 라쳇+연장대...등.. 제가 얼핏 봤을때는..1/2인치 라쳇이 들어갈 공간이 잘 안나오는것 같아서요. 연장대도 조금 얇으면 좋을것으로 보였는데. 공구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저도 조만간 DIY예정이라서요^^
@황가이버2 жыл бұрын
네 안녕하세요. 1/2인치는 공간상 작업이 안되고 1/4인치로 작업하셔야 합니다. 자석이 되는게 있으면 좋겠지만 1/4인치 공구 셋트품으로 작업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미니셋트품 중 하나입니다. 경로 참고하세요. naver.me/GcjrwDF2
@jhlee-wg7ir2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어우..제가 구매하려고 했던 물건하고 똑같아서..깜짝놀랐네요ㅎ 암튼 고맙습니다^^ 구독눌렀으니..R엔진 정비 사례 앞으로 부탁드립니다ㅎ 저도 자가정비 왠만큼 하는데..흡기쪽은 똥만지기 싫어서 돈주고 했었는데.. 고무 가스켓을 새걸로 안바꿔줬던건지..크리닝 후..엑셀링시 마치 터빈임펠러 문제소리처럼 귀신소리가 미세하게 나길래.. 이번엔 제가 새것 구매해서 직접 해보려구 하는데..도움이 완전 잘 되었습니다^^
@구자성-d4j4 жыл бұрын
미투요
@catwash92514 жыл бұрын
egr 파이프는 흡기매니폴더에 미리장착해서 흡기매니폴더와egr파이브 전체를 탈거하고 장착하는게 구조상 힘든가요??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네 제 스포티지R 차량은 공간이 좀 협소해서 메니폴더 해체간 Egr 파이프 때문에 간섭으로 탈착이 안됩니다. 제 차량보다 큰 차량 싼타페,쏘렌토급이상은 공간이 좀 있으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atwash9251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Blueberry-ek1yy4 жыл бұрын
클리닝하는 저 약품 이름이 뭔가요?? 혹시 egr 쿨러 청소 후 완전히 말려서 장착해야 하나요?? 궁금합니다.. 알려주세요^^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네 답변좀 늦었네요. 흔히 마트에 파는 PP세정제 있어요. 카본 크린용으로 딱 좋아요. 써보시면 압니다. 일반 카브레다용 크리너도 있습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추가로 청소후 건조 나 에어 콤프 있으시면 에어로 말려주셔도 더 좋습니다. 물기가 빠지는쪽으로 뒤집어 세워서 건조하시면 생각보다 빨리 빠집니다. 1~2시간정도 여유을 갖고 건조해 주셔야 합니다. 영상의 약품은 네이버에 카브레다 크리너 치시면 나옵니다 참고하세요
@Blueberry-ek1yy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아.. 네.. 아주 잘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orirnp23964 жыл бұрын
나사류는 풀고 조일때 분류를 하는 겁니까? 나중에 조일때 다른거를 끼우고 하지않을까요?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처음 하시는경우는 볼트 분류 작업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저는 그동안 작업한게 있다보니 볼트 너트 사이즈별잘 알고 있어서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jhtanten Жыл бұрын
Egr 청소가 진짜 어렵겠어요~~
@김태익-t6b3 жыл бұрын
5:53 세척할때 카본녹은것과 세척액이 엔진안으로 들어가도 괜찮습니까?
@황가이버3 жыл бұрын
카브레다용세척제는 휘발성이라 카본때 제거시 용이합니다. 일반 PP라던가그런 세척제는 안됩니다.^^;; 엔진 실린더 안쪽으로 들어가도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적은양이라 시동시 연소되어 배출됩니다. 해당 흡기 라인 크린시 엔진오일도 같이 교체한다면 더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왕산향4 жыл бұрын
Egr쿨러 분해할때 냉각수는 배출해야 합니까?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네 EGR쿨러 분리하기 위해선 냉각수을 우선 드레인후 분리하셔야 합니다. 해당 쿨러분리전에 매니폴더부터 해체을 하셔야 하는데요. 해당 매니폴더 바로 아래 위치에도 대각선으로 냉각라인이 있긴때문에 무조건 라이에이터 냉각수 드레인후 작업하셔야 합니다. 참고하세요
@인디언-v2e3 жыл бұрын
사용된 신품 부품번호가 투싼ix 와 동일한가요?
@황가이버3 жыл бұрын
넵 투싼IX와 호환됩니다. 똑같다고 보셔도 됩니다.
@인디언-v2e3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답변 감사합니다~
@TheNissan17313 жыл бұрын
지역이 어디세요?
@ACE_BAEK8210 ай бұрын
분해하면 EGR쿨러 호스 교환해야 될까요?
@황가이버10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EGR 쿨러 호수가 냉각수 라인이다보니 년식이 적은 차량 같은경우 고무 재질 변형이 적어 교체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년식 좀 된 경우 교체하시는게 낳습니다. 재장착후 고무호수부위 밀착 불량으로 Leak될 확율이 간혹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rldirh554 жыл бұрын
Dpf 클리닝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답변이 좀 늦었습니다..^^ DPF크리닝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DPF에 약품을 주입후 시동을 걸어서 거품식으로 빼주는게 있습니다. 이건 내부 잔여물은 빠지지 않고 미세 입자만 빠지기 때문에 효과가 없는듯 하네요. 잠시 좋아 지는것처럼 보이지만 또 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DPF을 탈착해서 역으로 배출되는 곳에 수압 장비을 이용해서 내부 찌꺼기을 빼는 작업이 있습니다. 필터망 내부의 직접 물로 때려서 작업을 하기에 찌꺼기 가루들이 나오는것이 보입니다. 제일 효과가 좋은 방법이나 업체 방문해서 장비로 작업하셔야 합니다. 해당 DPF는 업체에서 작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해당부분은 자가정비하기에는 어려운부분들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rldirh55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그런데,흡기크리닝할때 같이 해야지 딴 건 자가정비하고 dpf만 업체에 가면 안해줄 것 같아서 여쭤본 말이었습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rldirh55 네 그렇군요 ^^;; DPF 크린작업을 진행하는데 정석은 아니지만 탈착시 크린하는 영상 올려 보겠습니다. 시간을 단축하기위해 현재 킬로수 적고 상태 양호한 중고 DPF구입해서 차량에 장착한 상태고 탈착한 DPF는 2년전 Diy로 크린해 놓은상태이네요.^^ 탈착시 크린영상 올려보겠습니다.
@behappylife-lv3ns2 жыл бұрын
DPF를 셀프세차장의 고압호스로 물 뿌려주면 효과있을까요?
@돌꿀-c9q4 жыл бұрын
Egr 쿨러 풀때 혹시 육각렌치 사이즈좀 알수 잇을까요??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육각렌치 5mm이니 참고하세요..^^
@돌꿀-c9q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도움 감사합니다 영상 보고 이번주 도전 할려구 합니다 영상 고맙습니다 한가지만 더 여쭙겟습니다 부동액 교체시 어떤 유투버는 드레인으로 다 빼고 물채우고 반복 후 맑은 물 나오면 다빼고 부동액 4리터 원액 그대로 넣으명 5대5 비율로 알아서 섞여진다는데 맞는 말인가요? 냉각수 8.8리터 기준에 드레인 시켜도 라디에이터에 물이 4리터 잔류 해 잇어서 부동액만 사와가지고 부우면 된다 하는데 어느게 맞는말인지 보통 다 희석시키던데.. 정말 궁금합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네 부동액 작업 방법은 다양합니다. 물로 여러번 교체하려면 그 만큼 DIY 시 폐유 처리가 문제 될수 있겠네요. 저는 부동액을 완전 교체하지 않는 이상 흡기 크리닝시 라이에이터만 비우고 빈 통을 이용해서 5:5비율로 섞어서 라디에이터에 채워서 마무리합니다. 우리나라 기후에는 전혀 문제 되지 않습니다. 혹기나 하는 마음이 있다면 빛으로 보는 부동액 측정기 있으면 겨울 대비 좋아요..^^;
@jdpower41824 жыл бұрын
대댠하십니다/ 저도 제가 할수 있는거면 할려고 하는데 공구가 제대로 없어서 진땀뺍니다. 혹시 사는곳 공개 안되나요?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답변이 좀 늦었네요. 개인 사연으로 정비 diy을 10년 걸처 하면서 공구을 하나씩 장만했네요 직접 다이을 하다보니 그냥 작업하기가 아쉬워서 영상으로 공유 차원에서 올리는 것입니다. ^^;; 정비에 중요한 부분이 공구인데 없으면 작업하시기가 많이 힘이 들죠. 그래서 여유 될때만 구입했습니다. 참고하세요..^^
@jdpower41824 жыл бұрын
@@황가이버 거주하시는곳은 공개가 곤란한가봐요? 저는 천안에 삽니다.
@황가이버4 жыл бұрын
@@jdpower4182 네 곤란한것보다 문제들이 간혹 생겨서요. 이해 부탁드립니다.^^;;
@@sik9131 안녕하세요. 연료필터 교체시에는 에어빼기을 해줘야 합니다. 스캐너가 없다면 연료필터에 깨끗한 연료을 채우고 역순 장착 시동을 여러번 반복 걸면 됩니다. 에어빼기 하는 목적은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고압펌프 보호 목적입니다. 고압펌프 회전 부위 윤활제 역할을 하는것이 경유 연료입니다. 회전도 하면서 경유연료을 고압으로 인젝터에 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연료필터 교체시에는 에어빼기가 중요하지만 연료라인이나 인젝터 라인 배관 분리후 단순교체나 재장착같은 경우에는 시동 걸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연료필터(연료가 차 있는상태)에서 고압펌프까지 연료 도달시간은 짧아 고압펌프 회전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연료필터 같은 경우 그냥 시동을 걸게되면 연료 탱크 모터에서 밀어주는 연료가 연료필터에 차야지만 고압펌프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 시간동안 고속 회전을 하는 고압펌프는 공회전 마찰 (부딪치면서 발생될수 이물 철가루) 원인됩니다. 운이 없으면 그렇게 된다는 애기입니다. 단순 흡기 크리닝등으로 연료라인 분리 재 장착시 시동을 걸어도 문제가 되지 않으나 시동이 1~2회 만으로 일괄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에어가 차 있는 상태라 공압펌프 토출단 > 레인배관> 인젝터 사이 에어가 빠지고 압력이 정상 수치로 올라갈때까지 시동이 걸리지 않아서입니다. 인젝터는 연료가 고압일정 압력이 되야 고운 분사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걸릴뿐이고 시동은 걸립니다. 연료는 고압펌프에 계속 투입이되기에 문제가 되진 않죠. 고압펌프만 조심하면 엔진에는 데미지가 생기지 않습니다. 사실 인젝터 모든 라인까지 스캐너로 에어빼기을 하게 되면 1회 시동 스타트되면서 일괄 시동걸립니다. 에어가빠진 상태라 고압 압력이 바로 형성되서 그렇습니다. 연료필터 교체 만큼은 에어빼기 등등 연료가 차 있는 상태을 만들어줘야 하니 그점(고압펌프에 연료도달시간 단축)만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