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어깨관절의 IR 이 적었던 이유가 ER 근육들의 eccentric control 이 부족해서 신경계가 보호하는 차원(ㅋ)에서 일어난것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더불어 오른쪽 GMax 의 상태도 평가해 보셨으면 더 큰그림을 볼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환자분께서 재차 방문 하셨다면 carry over 여부와 상태도 궁금하고, 숙제로 어떤 운동을 처방해주셨는지도 궁금해 집니다. 뭐니뭐니 해도 물리치료의 꽃은 숙제죠. ^^ 건승하소서. 멋지십니다.
@정호영-w2p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선생님 혹시 오늘 하신 평가에 대한 서적 추천 해주실 수 있을까요?
@긍정적으로살자-n2p2 жыл бұрын
대전자가 복숭아뼈 앞에 있으면 백니인가요? 약간 백니는 무릎이 뒤쳐져있는거아닌가요? 해당분은 약간 무릎이 복사뼈보다 앞에 있는 스웨이백 골반 후방경사가 좀 골반을 민거만이 아닌가요? 궁금합니다
@ptinform866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선생님! 통상적으로 Genu recurvatum(back knee)은 '무릎이 neutral position을 넘어 hyperextension이 된 malalignment 상태'라고 정의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뒤쳐져 있는 무릎도 Back knee가 될 수 있으며, Sway back posture(pelvic anterior dislocation) 또한 골반의 앞쪽 이동으로 무릎의 hyperextension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back knee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긍정적으로살자-n2p2 жыл бұрын
@@ptinform866 아하 그렇군요 그렇다면 스웨이백도 결국엔 뒤쪽이 1자로 안되도 백니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골반교정을 해야할까요?
@영상시청-d9w2 жыл бұрын
하각 t7아닌가요?
@ptinform866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선생님! 통상적으로 IAS(Inferior angle of scapule)를 T7으로 분류하기는 하나 IAS에는 상당한 변동성이 있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어느 연구에서는 100명의 대상자 중 65%가 T7과 IAS가 일치했다는 연구가 있는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견갑골과 흉추가 다양한 크기를 가지고 있어 평균치를 냈을 때 T9의 상위수준에 해당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을 고려하여 IAS의 평균 범위인 T9을 기준으로 잡고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