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서양에 대한 판타지가 높은데 사실 외국도 돈돈돈 거려요.. 외국도 학군지 있어요. 사교육도 있고요. 그들만의 리그도 있고요. 결국 인종차별도 자신들이 더 많이 가졌다는 우쭐감과 무지함에서 나오는거라고 생각해요. 어디에나 없어도 있는척을 하려고 무리해서 남들 따라하는 사람.나랑 다른거를 인정하지 못하기도 하고 약간 세상살이에 정답이 있다는 식으로 사는 사람들이 있죠. 근데 한국은 그 퍼센티지가 아주아주 높다는거죠.
@seulkichoi3 сағат бұрын
의예과에 가끔 사람이 있습니다. 뭐 검사중엔 괜찮은 사람이 어딘가 있겠지요. 그런데 큰일을 하는건지 지들만 잘살겠다는건지.
@진실만말함82913 сағат бұрын
제발...무식한 소리는 혼자 머릿속으로만...
@SYK-cb5uj4 сағат бұрын
오랜만에 만나 지난 시절 이야기 하시는 모습도 정겹고 대화 내용들도 매우 흥미롭습니다 다음편 빨리 보고 싶어요!
@시커먼스-b3b4 сағат бұрын
아오~이거 울컥하네요, 스승과 제자가 각자 일가를 이룬 후의 대담. 세상의 아름다움이 남아있다면 이런 것이 아닐까요
@이디우-j5w4 сағат бұрын
여기 실시간 댓글은 마치 제가 얼마전까지 풀던 수능 언매 지문에 나오는 댓글들 같네요… 최재천 진행자님 소통 완전 잘하세요…😎😆대박ㅎㅎㅋㅋ🫶👍
@소림사주방장-b5r5 сағат бұрын
한국은 자본주의 역사도 쨟은데 왜 돈 돈 할까요? 분단 이후 친일파가 득세 하고 독립운동가들은 몰락 하면서 정의가 실종 되었기 때문 입니다. 국가도 사장도 가족도 못 믿고 나를 지켜 주는 것은 오로지 돈 밖에 없다고 생각 합니다
@jeanneyang3495 сағат бұрын
정말 많이 배웁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jaykim39555 сағат бұрын
강의 잘 듣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sunhwang96565 сағат бұрын
존경합니다. 교수님!❤
@miaebaek35505 сағат бұрын
정말 감동적인 이야기네요. 누군가에게 큰가르침을 주신 최마존 역시 진정 큰 스승이십니다. 전 스승님의제자인걸 자랑스럽습니다
@susanlee89656 сағат бұрын
제작진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이 채널의 비디오들 썸네일 편집에 있어서요. 교수님 말씀에 모순되게도 편집된 썸네일들을 보면 참 감정성을 부추기는 듯이 보이는게 많아요. 특히 빨갛게 쓰인 '민주주의는 죽었다' '당신이 알던 행복은 틀렸다' 이런 스타일이요. 그런것들이 여느 시청자를 끌어들일지는 몰라도 그런식으로 사람의 두려움을 미끼로 우리가 정보를 소비하게 만드는요즘 세상의 미디어가 편향성을 극대화한다고 생각해요. 채널의 현명한 컨텐츠와 어울리는 편집스타일 부탁드리고 싶어요.
@뿡뿡-r4s6 сағат бұрын
너무 재밌어요 진화의학 얘기 더해주세요 ㅠㅜ
@strawberryflower6 сағат бұрын
현재 이해가 되지 않는 한국 사회의 현상 중 하나는 아이들의 수가 굉장히 줄었고, 대학들이 학생을 모시기 위해 노력한다는 말이 돈다는데... 왜 아직도 현재 지방의 평범한 가정, 부유하지도 않은 가정에서 초등학생 한 명에게 사교육비를 한 달에 100만원을 쓴다고 하는가입니다. 학급 인원이 절반 이하로 줄었다면, 당연히 경쟁도 낮아져야 하고, 다 같이 각자의 재능을 발휘하며 성공할 수 있게 커야 하는데... 그렇다면 교육을 잘 시킨다는 한국인데, 전보다 더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발된 공교육 교사들의 교육에서 아이들이 충분히 잘 자랄 수 있을 것 같은데... 왜 아직도 허리가 휘어지게 사교육에 그렇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제니-p4s6 сағат бұрын
훌륭한 두 분을 보니 든든하네요. ㅎㅎ
@이담-v1l6 сағат бұрын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 어떤건지 모범을 보여주시네요.. 멋지세요.
@hjp55816 сағат бұрын
정말 교수님 채널은 진심 사랑입니다. 좋은 정보 정말 잘 들었습니다. 다음편 너무 기대되는데요. 너무 재미있어요. 암세포의 진화.. 제자 교수님께서 최교수님 말씀을 깊이 새기신 건 제자께서 그러한 성향을 타고 나셨기 때문이지요. 그 자리에, 그리고 최교수님말씀대로 의과대학 안가본 의과대학이 없다고 하실 정도로 정직하게 살고 착하게 살라는 강의 하셨는데 그렇지 않은 것을 보면 사람은 변하지 않습니다. 최재천 교수님처럼 착하게 살도록 유전정보가 짜인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다만 착하게 살라는 책임감있게 정직하게 살라는 말씀 적힌 그 8명은 또다시 그런 삶을 살 지라도 김범석 교수님처럼 그 말씀을 뇌리에 꽂아 정직하면서도 책임감있게 착하게 사는 것이 결국 현명하게 사는 것이란 걸 증명하는 사람에게 전달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100명 중에 1명이라도 그 말을 새길 수 있다면 하는 게 맞는 것 아마도 최교수님께서 그렇게 사시고 또 그 소중한 1명의 피드백들을 보시면서 보람을 찾으셨을 것 같습니다. 교수님 날이 추워지는데 항상 건강하시고 오래오래 정말 오래오래 사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_^*
@chalamet-timothee7 сағат бұрын
최재천 교수님, 존경합니다. 🙏
@영미김-h8p7 сағат бұрын
다음 내용 넘 기대됩니다~~^^
@영희최-n2j7 сағат бұрын
스승과 제자의 만남이 아름답습니다.❤❤❤
@Lucky-vf9lv7 сағат бұрын
이래서 서울대 서울대 하나 보다. 대한민국 입시 지옥의 주범(?)이지만 그래도 서울대 출신들의 비범한 내공은 인정할 수 밖에 없네.
@그니까요-i5y8 сағат бұрын
능력최고이신 분이 귀엽기까지~~~^^
@수퍼맨사탕9 сағат бұрын
의대에 들어가기까지 그 친구들이 공부만 해서 그 성실함은 인정하지만 "인성은 대체 어디서 배울까 " 걱정스러웠는데 이렇게 좋은 교수님들이 계시네요. 개인적으로 아이가 오래도록 아프다 보니 좋은 인성의 의사 선생님을 간혹 만나게 되면 참 존경스럽고 말로 표현이 안 될만큼 감사하답니다.
@딸래미-m1i9 сағат бұрын
그냥 흘릴수도 잇는 말을 귀담아 듣고 또다른 제자들을 길러내고 계시네요
@박분양-z7u9 сағат бұрын
최교수님 유톱을 꼭 챙겨보는데 좋은 맘일때가 더 많습니다. 진심 고맙습니다. 존중하는 맘이 태도로 나오는걸 또 배웠습니다
@dannylee96629 сағат бұрын
인품이 묻어나네요. 역시 최교수님.
@jinakang28819 сағат бұрын
김범석교수님 유튜브에서 뵈니 반갑네요. ❤❤❤
@김진태-k8q10 сағат бұрын
하.. 그래서 뭐든 쥰내 나서면 곤란해지는건가요. 묵묵히 자기자리를..
@조영호-x8l10 сағат бұрын
암은 유전질환이라기보다는 대사질환이 아닐까요? 암은?왜 생길까? 먹고 사는 환경이 내 몸을 만든다.
@user-yo3pb1qf10 сағат бұрын
아주 확실한 방법이 있나요? 한주를 더 기다려야 되네요.. 출석 부르시면서 학생들에게 값진 말씀을 해주시는 교수님도 그 귀한 말씀을 흘려듣지 않고 귀담아 듣고 가슴에 새겨서 훌륭하게 성장하신 제자님 도 너무나 멋지세요.^0^
@한태흔10 сағат бұрын
배움의 영역도 아마존! 생물진화학과 의과가 이렇게도 적용이 되다니 놀랍습니다.
@dontsleepbutdream11 сағат бұрын
ㅋㅋㅋㅋㅋ 의대생들 초반엔 엄청 노는군요… 이해합니다……
@김연희-y9x5c11 сағат бұрын
존경심이 느껴지는 분입니다. 건강하세요.❤❤❤
@끽따거11 сағат бұрын
소위 일류 대학을 나온 사람들이 정당하게 살기보다 불법, 탈법, 편법, 부정한 방법을 사용하여 자신이 사리사욕을 도모하는 시대에 두 분의 말씀은 큰 울림으로 다가옵니다.
@니모-n4t12 сағат бұрын
어우 재밌어❤
@Three-toedSloth12 сағат бұрын
아 너무 재밌다... 빨리 다음편 올려줘요!!!
@jwh156812 сағат бұрын
근래에 사회에 존경할 만한 어른들이 없는거 같아 마음이 씁쓸 했는데.. 최재천 교수님 통해 다양한 분들을 알게되어 정말 기쁩니다ㅠ..
@gudam913712 сағат бұрын
의사들이나 전문가들은 머리가 좋은 사람들이라 거짓말을 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로 자신의 이익을 취한다. 환자의 목숨을 담보로 자신의 이익을 취하는 경우도 많다고 본다. 머리가 좋아서 걸리지 않는 경우도 많다. 헌신적인 사람도 있지만, 의사가 되는 이유는 안정된 취업환경하에서 돈을 많이 벌려고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니까 뭐라고 할 수도 없다.
@principia-ib1ke7 сағат бұрын
누구나 다 그래요.. 사회에서 살아남으려면 누구나 악착같이 자기이득을 취하죠..
@gudam91377 сағат бұрын
@principia-ib1ke 문제는 착한 척, 정직한 척이나 안하면 모르겠지만, 돈을 위해 사기치는 전문가라고 하는 인간들이 많음. 열심히 돈 버는 것은 당연하고 비난할 일 아님.
@WPJWWF12 сағат бұрын
감사합니다.
@ilsimkim625412 сағат бұрын
우와~감동. 다음편까지 어떻게 기다리죵?
@cleopatra36012 сағат бұрын
가슴 울컥한 선생님과 제자의 과거 .. 두분이 너무 멋진 분들 입니다 대한민국의 든든한 기둥들 이십니다 🍀건행🍀을 비옵니다 🫰💕💖💕🌹🍀🇰🇷🌺
@양승태-s4g12 сағат бұрын
가슴이 뭉쿨합니다 두 분 모두 건강하시를 기원합니다
@iannoh480412 сағат бұрын
다음편 궁금합니다!!
@h1125012 сағат бұрын
울컥 감동적이에요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61stu0112 сағат бұрын
의새들은 거짓말 안했으면,,,
@Beeeeever12 сағат бұрын
제자에게도 90도로 인사하시는 멋진 스승님
@수나배13 сағат бұрын
김범석교수님??? 최교수님께 영감을 얻으셨겠지만 그래도 원래가 성실하고 고운 분이실거라 여겼습니다.그래서 서울대치곤 남다라르다고 여겼어요.요즘에 서울대 출신들은 나라를 망치고있어서 김범석 교수님 역시 서울대 답지 않은 분이었군요 김교수님의 죽음에대한 책(어떤 죽음에 대한) 을 읽고있습니다.
@EphiDill-u7x13 сағат бұрын
왜 돈, 돈 원하겠냐 차별이지 뭐.
@newton904713 сағат бұрын
교수님께서 종종 말씀하시던 맥락의 한 에피소드의 주인공이 등판하셨네요! 너무 반갑습니다. 선생님!!!❤ 정말 최고의 의사선생님이 되셨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