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놈,권놈님 덕분에 노동법을 많이 알게되어 불이익을 피해갈수 있게되었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아는것이 힘이다"
@김대위-w5p2 жыл бұрын
늘 조은 정보 감사합니다
@배수지-x1i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궁금한것이 있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회사에 일이없어서 희망퇴직을 하게되엤습니다 희망퇴직 조건은 추석보너스 ,1개월치 월급과 고용보험을 받게해준다는 조건으로 사직서를 제출하라고 해서 제출했습니다 희망퇴직 이란말은 사직서 제출3주전에 관리자를 통해서 퇴직을 할수도 있다고 들었고요 퇴직공고는 퇴직일 10일전에 사내 게시판에 붙엤습니다 그래서 일부는 사직서를 제출하고 또 안한사람도 있고요 사직서를 제출한 대상들만 사장이 면담을 하였고 회사에 필요한 사람에게는 퇴사하지말고 일좀 도와달라고하고 필요없는 사람들만 가려서 사직서를 결제 했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퇴사시 1개월치 월급과 추석보너스 고용보험을 받게해준다는 조건이 타당한 건지와 희망퇴직을 받는기간이 10일로 너무짧은것돠 사장의 면담방식이 맞는지궁금합니다 퇴직일은 2022년 8월31일 로 정해져 있었습니다 억울하고 잠도안오고해서 새벽에 몇자 적어봅나다 전 올해 만55세입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사직서를 안낸 사원들은 관리자가 미리 내지말라고 언질을 주었다고 합나다
@lnknlabor2 жыл бұрын
희망퇴직이라는 것은 법적으로 근로관계의 합의해지에 해당합니다. 즉 희망퇴직 절차 및 조건 등 모든 것이 법으로 정해진 것은 없고 합의로 결정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회사가 제시하는 희망퇴직 조건이나 절차가 맘에 들지 않으실 경우 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으시면 희망퇴직으로 인한 근로관계 종료는 일어나지 않지만, 희망퇴직 신청서를 이미 제출하신 상태이고 회사가 그것을 수리하였다면 합의가 이루어진 것이어서 이를 되돌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배수지-x1i2 жыл бұрын
@@lnknlabor 감사합니다
@haeilkim1591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회사가 대 합병후 몇달지나 주번등본과 졸증을 또 제출하라고해서 1년반전에 냈는데 왜 또 내냐? 지난 위탁계약서에 개인정보10년보호한다 했는데 왜 또 내냐고 했다가 . . .1년이 지나 재계약하고 그후. . 몇달 안되 임금인상으로 재계약시 1달 후 나가라고해서 쫓겨났습니다. 여러가지 사유를대며 나쁜 근로자로 몰아가더군요. . 4대보홈 사각지대이며 최고로 큰 회사중 하나입니다. 억울한데. .어떡하죠.
근로계약서 작성 시 연차수당 급여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그런데 중간에 연차수당 빼고 급여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2년 계약만료 퇴사했습니다
@madamlisa912 жыл бұрын
역시 언제나 쟁점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보다 문득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혹시 휴일근로는 연장근로로 간주되나요 그렇진 않죠 ?
@lnknlabor2 жыл бұрын
연장근로로 간주되진 않습니다. 다만 휴일근로가 1일 8시간 또는 1주 40시간 초과일 경우 연장근로의 성격을 동시에 가집니다
@박혜경-x5f Жыл бұрын
근로자의날 근무를 하고 다른날 대체휴일을 가지면 급여는 가산이 안되나요?
@내랑너2 жыл бұрын
혹시 이해가 안가서 대체공휴일도 법정공휴일 이라고 들었는데 혹시 이번 추석 회사에서 쉴라고 말하는데 안된다고 하는데 질문좀 해볼게요 추석 당일이 10일인데 빨간날은 9 10 11 12인데 개정안보니까 추석 전날 추석 당일 추석 다음날 3일 로 법정공휴일 이라고 생각했는데 4일 다 법정공휴일 로 다 쉴 수 있는건가요? 5민 미만 회사도 가능한건지?
@lnknlabor2 жыл бұрын
사기업이라면 5인미만 사업장에서는 추석연휴가 휴일이 아닙니디~
@내랑너2 жыл бұрын
@@lnknlabor 그럼 5인 이상 회사면 4일 전부 법정공휴일은 맞는거죠? 12일 대체공휴일도 포함해서요
@흔한언니-q9u Жыл бұрын
주간보호센터에서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입니다. 1월 명절 연휴가 이틀뿐이라고 회사에서 말하는데 10인 이상 개인 사업장인데.. 이게 맞는건가여??
@지민주-l6q2 жыл бұрын
저는 최저임금입니다 주 48시간 근무이기때문에 8시간은 연장근무인데 연장근무1.5배 해주지 않습니다 5인이상 사업장입니다 연장근무수당을 달라고하니 포괄임금제라고 하네요 받을수있는 방법이 있나요?
@이재한-t4w2 жыл бұрын
상시근로자5인 미만인데 요식업이고 혼자 12시간 일을하고있습니다 그래도 추가수당 이런거 없겠죠?
@박상윤-c9n2 жыл бұрын
질문 일 7h 시급직 근로자인데 연휴기간 근무시 1.5배 or 2.5배 중 어떻게 되나요?
@yj60992 жыл бұрын
근로계약서에 포괄임금제 명시되어있으나 근로시간 산정(출퇴근 및 휴게시간과 연장, 휴일, 야간근로 시간 및 수당)이 적혀있는경우 포괄임금제 무효를 주장하며 추석(공휴일) 근무에 대한 임금을 요구해도 법적인 문제가 없을까요
@lnknlabor2 жыл бұрын
근로계약서의 구체적 내용에 따라 달라진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복스-f4t2 жыл бұрын
궁금한게 있는데요 월~금 근무하는 직원도 있지만 화~토 일하는 직원이 있는데 화~토 근무하는 직원은 매번 대체휴무를 누리지 못해 휴일대체를 활용하여 화~토 일하는 직원들에게 휴가또는 시간외근무를 할 수 있게 해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게 노사합의가 있으면 가능한건가요?
@lnknlabor2 жыл бұрын
우선 구체적인 내용은 살펴봐야 하겠지만, 만약 법상 의무 없는 내용에 대한 추가 혜택을 말씀하시는 거라면 노사합의로 얼마든지 부여가 가능합니다
@복스-f4t2 жыл бұрын
@@lnknlabor 감사합니다 ^^
@내랑너2 жыл бұрын
이번 추석 4일은 전부 법정공휴일 맞나요?
@lnknlabor2 жыл бұрын
영상에서 다뤘듯이 4일 모두가 법정휴일입니다
@꽉차니2 жыл бұрын
먼저 항상 명확한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저희는 요양시설로 주주야야휴휴의 6패턴의 월급 교대근무제를 하고 있습니다.말씀 하셨듯이 공휴일이 패턴에 따라 소정근로일이면 근무를 하고있는데 ,그에 따른 대체휴무나 휴무수당을 지급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주 5일근무 하는 일반적인 월급제 근로자들은 2022년 1년간 전체공휴일이 118일인데,우리는 122일로 오히려 4일을 더 주기 때문이라는 궤변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태를 어떻게 생각 하십니까?
@lnknlabor2 жыл бұрын
해당 사업장의 근로계약서나 임금체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봐야 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사업장에서는 휴일에 대한 유급수당 문제와 휴일근무시 지급해야 하는 휴일근로가산수당 문제를 혼동하고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김정현-s3z5g2 жыл бұрын
질문하나 드립니다. 추석연휴 근무에대해 대체휴일을 지급을하면 휴일대체가 되어서 여성분들도 휴일근무를 거부할수 없게 되는건가요?
@lnknlabor2 жыл бұрын
근로기준법 55조에 근거하여 근로자대표와의 서면합의로 적법하게 휴일대체가 이루어졌을 경우에는 기존의 휴일근로는 평일근로가 되기 때문에 여성분들도 거부할 수 없게 됩니다. 대신 대체되는 휴일에 근무하는 것은 휴일근로이므로 거부할 수 있습니다.